홍당무, 초보 도인(道人)만나다

 

한사코 가려는 그를 붙잡았다. 내 말의 요지는 이랬다.
나한테 원래 하려던 얘기 해라, 들어주겠다. 대신 나랑 인터뷰하자. 맞교환 아니냐. 어쨌든 난 당신한테 관심이 있고 당신 얘기를 듣고 싶은 거다. 물론 사리에 맞는 말은 아니다. 그의 말마따나 나의 관심은 불순한 것이었다
.
주섬주섬 가방에서 녹음기며 마이크를 꺼냈다. 말하는 와중에도 그는 녹음기에서 눈길을 거두지 않았다. 그런 상황에선 나도 쉽게 녹음 버튼을 누를 수가 없었다.

 

홍당무> 왜 인터뷰를 못하겠다는 거죠?


이도인> 개인적인 얘기를 인터뷰하면 오해를 살 수가 있으니까요.

 


> 지금 계신 곳에 누가 되지 않게 할께요.


> 그래도 안돼요. 그건 알 수 없는 일이니까요.

 

그렇지만 몇 번의 실랑이를 거치면서 난 녹음 버튼을 눌렀다. 그가 입을 열지 않는다. 그러다 어느 화장실에선가 본 주문을 읊었다. 한자가 희한해서 기억에 남아 있었다.


훔치훔치.
그랬더니 뜻밖에 그가 말을 하기 시작했다. 아마도 내가 기억해 낸 주문은 그와 다른 쪽의 것이었나보다.

 

한참 동안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.
1861
. 최수은. 강을 내리다. 그리고 갑자년, 그것을 걷어버리다. 여기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을 하지 않는 편이 좋겠다. 우선은 내가 제대로 설명할 도리가 없기 때문이다
.
그가 말해 준 것처럼 여기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사람은 직접 도장에 찾아가 보거나 민족종교 대사전 같은 것을 들춰보면 되리라. 딴 세상의 일년이 이 땅의 12 9 6백년에 해당한다든가 64 8천만년 이전에 우주가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도 들었다.

 

> 대학 같은 책 보면 신에 대해서 쭉 설명해놨어요.


> 공부 많이하셨나봐요? 괜찮아요. 편안하게 말씀하세요. 저도 공부가 돼잖아요. 저도 그 시대에 관심 많아요.

 

그는 여전히 녹음기에 신경을 썼지만, 조금 지나자 테입이 돌아가는 걸 모른 척 했다. 그걸 나는 인터뷰를 해도 좋다는 신호로 받아들였다.

 

> 입도는 언제 하셨어요?


> 후후

 


> 계기라든가 이런 거 없었어요?


> 나중에 말씀드릴께요. 선생님께서 정말 이걸 배우고 싶고 민족적인 것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면 알아야돼요.

 

> 그런데 전 이런 경험이 있었거든요. 아까는 좋은 얘기로 시작하셨잖아요. 근데 언젠가는 당신 귀신을 업고 다닌다든가, 집안에 무슨 일 있지 않냐 이렇게 섬뜩하게 말하는 사람 만난 적 있거든요. 같은 쪽 사람들이예요?


> 저는 신기가 없어서 그런데, 그런 거 보는 사람도 있어요.

 

> 그 사람들은 어떻게 보게 된 건데요?


> 신기가 있는 사람들이 도를 닦으러 오기도 하거든요. 그런 기운 있는 사람도 있고 맨 정신으로 닦는 사람도 있고, 별별 사람이 다 있으니까.

 

> 그런가요?


> 가장 낮은 차원이 기가 있다는 걸 이해하는 거니까. 산수에서 구구단을 알아야 미분적분 할 거 아니요? 이 차원을 이해 못하면 안돼니까 그것부터 얘기하느라 그런거죠.

 

> , 지금 제가 그걸 미신이다 이렇게 말하는 건 아니구요.


> 사람마다 다 다른 거예요. 자기 기질에 따라 다른 거거든요. 도도 기질에 따라 닦는 거에요. 이건 법이 없어요. 자유 자재로 하니까. 세상이 도판이거든요. 어떤 사람은 공원에서 하기도 하고, 어떤 사람은 길거리에서도 하고 가정을 방문하면서 하기도 하고.

 

> 다 다르다 말이죠? 선생은 어떻게 하십니까?


> 전 학교 같은 데서

 

> 선생님이세요?


> 아니,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구요. 특히 대학생들하고 많이 얘기하죠. 어떤 사람은 어쩌구 저쩌구 막 소리 지르면서 하잖아요. 그런 거 우리가 시켜서 그러는 거 아니에요. 법이 없으니까, 자기가 알아서 하는 거죠. 누가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죠.

 

> 선생은 그렇게 안하시는 이유가 뭡니까?


> 기질이 다른 거죠. 절마다 기풍이 다르다고 하잖아요.

 

> 기분 나쁘다고 화내는 사람이랑 다툰 적은 없었어요?


> , 처음엔 도를 잘 몰랐을 때 그랬는데. 우리가 원래 해원상생의 법인데, 그것도 잘 모르고,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려고 그랬던 적이 있었죠. 그러다가 깨닫는거죠. 내가 지금도 도력이 있다, 그러면 지금 여기 계신 분도 쫘악 바꿀 수 있죠. 그런데 지금 그렇지 않으니까덕이 있고 도가 높고 이러면 그 사람 밑으로 사람이 솔솔 몰려요. 그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굉장히 도를 긍정적으로 보는 거예요. 사람들이 바뀌는 거죠. 무도한 사람에서 유도한 사람으로

 

> 그래도 바쁘게 가는데 막 잡으면 화내기도 하잖아요.


> 꼭 말해주고 싶은 열정 때문에 그러는 건데. 그리고 어디 빠지면 좌우가 안보이는 것도 있죠.

 

> 그래도 집착하는 이유가 있을까요? 아무리 그 사람한테 말해주고 싶다고 하더라도, 몇 번이고 거부할 땐 그게 또 그 사람 운명 아닐까요?


> 느낌이 있어요, 저 사람이다 하는. 그 느낌이라는 게 전생의 인연이죠. 내가 살기가 많다, 그럼 살기가 많은 사람만 만나는거야. 뭔가 엄청난 걸 봤는데 말해주고 싶죠, 당연히.

 

> 하하. 그래서 우리가 만났나봐요. 그래도 섬뜩한 얘기하면 기분 나뻐요.


> 전 아직 잘 못보니까. 그렇게 만나는 것도 인연이 있으니까 만나는 건 분명해요. 어떤 에너지가 있잖아요? 그걸 보는 거죠. 살기일 수도 있고, 덕일 수도 있고. 그런 게 보이면 웬지 도와주고 싶은 거죠. 어떻게 하면 잘 돼게 해줄까 하고. 아이구 결혼 했어? 누구 소개시켜 줄까? 이런 얘기도 나올 수 있고.

 

> , 결혼 하셨어요?


> 전 아직 안했어요.

 

> 그럼 여복이 없으신건가?


> 아직 할 일이 좀 많다보니까. 근데 이해는 되세요?

 

> 그럼요.


> 잘 모르실 수도 있는데이런 차원을 실제로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40 프로밖에 안돼요.

 

> 포덕활동 말고 달리 도를 닦는 방법이 있나요?


> 기도문도 외고정해진 법이 있죠.

 

> 단전호흡도 잘 하세요? 거긴 좀 관심이 있는데건강 같은거


> 우린 단전호흡 보다도 수도를 주 목적으로 하고. 그건 부차적인 거죠. 나중에 주문수련을 한다건가, 그런 거 할 때우린 마음 닦는 걸 중요시하니까요. 우리 근본 취지가 뭐냐. 앞으로 사람이 덕을 닦아 놔야 될 세상이 오기 때문에, 사람을 대우하고 의를 갖추고 예를 갖추는 그런 걸 배워나가는 거죠. 자기를 바꾸는 거죠. 우리가 추구하는 바는 스님들이 수도를 하듯이 도를 추구하는 거죠. 그 법이 다를 뿐이예요.

 

나는 미련한 속인 역할을 다 했다. 그는 내가 진심이길 바라는 눈치였고, 나도 가능한 그럴려고 노력했다. 그렇지만 이 먼지 낀 세상에서 사는 내 관심에는 역시 한계가 있다.

<p class="MsoNormal" style="m

2. 삼십대의 구멍

 

 

, ‘라는 개인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지니고 있었다고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. 이상을 쫓는 그의 삶은 어떤 무늬를 지니고 있는 걸까? 그는 여전히 사적인 질문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았지만,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틈이 벌어졌다. 그가 아직 도통하지 않았다는 사실 때문에 그와 나 사이에 조그만 샛길이 난다.

 

> 지금 혼자 사시나요?


> 저는 지금 도장에 있어요.

 

> 부모님은 계시구요?


> 사적인 얘긴데

 

> 그러니까요좀 특별하게 사시잖아요. 수행이나 고행이라고도 할 수 있을텐데요. 왜 평범하게 살지 않는거야 하는 주변의 삐딱한 시선도 있을 법하구요.


> 집안에서는 반대를 많이 했죠. 도를 잘 모르니까. 가화라고 하는데, 집안 사람들을 이해시키는 거. 나같은 경우는 오십프로 밖에 안됐어요. 나이가 좀 들었으니까, 지가 알아서 하겟지, 나이 삼십이 넘었는데 지 길 가겠지, 그러면서도 부모가 못미더워서 걱정하시는 게 있잖아요. 스님이 출가하는 거랑 다른 게 아닌데.

 

> 그렇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. 그래도 어쨌든 부모님이 미련이 남으셨다는 이야기일 거 같은데요.


> 아직도 그렇죠장가도 가고 애도 낳고 이런 거 바라시죠. 때가 되면 저도 장가 가야죠.

 

> 배우자는 같은 동료 중에서?


> 아뇨. 꼭 그런 건 아니죠. 도는 말이요, 천지자연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거예요.

 

> 그래도 좀 어려울 겉같은데요.


> 뭐 그러니까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죠. 빨리 해야죠. 결혼할 나이도 좀 넘었고.

 

부모의 걱정까지도 드러내는 그의 순박함에 연민 비슷한 걸 느꼈다. 그러나 난 관념 속에서만 위태로울 뿐이다. 그는 자신이 수도에 전념하지 못한다는 점을 부끄러워 했다. 그에게도 현실의 더께가 달라붙어 있는거다. 그걸 열등감이라고 불러도 될까?

 

> 나이 어린 사람도 있죠?


> 도 전체로 보면 나이 어린 사람도 많죠.

 

>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도장 생활 할수 있어요?


> 학교 공부하면서 왔다갔다 하죠. 나이가 어려도 도에 뜻이 있는 사람들은 집에다 얘기 하고 도장 생활 하는 사람도 있죠. 대단하죠. 나보다 낫죠. 난 직장생활하고 있으니까. 도에 전념을 못하는 거니까.

 

> 나이가 어려도 한 수 위네요? 호칭이 있어요?


> 선각이라고 그러죠. 제가 서른 다섯이 넘었는데요. 제 선각은 나보다 나이가 어려요.

 

> 선각?


> 나한테 도를 전해 준 사람스물 다섯살도 있고 스물 여섯살도 있고. 나이가 어려도 깨달은 바가 크니까, 가르침을 받고 모시는 거죠. 정신이 크다고 할 수 있죠.

 

> 직장에선 압니까?


> 하하알죠자꾸 개인적인 걸

 

> 그런 생활이 곧 진리고 도 아닙니까?


> 그건 중요한 게 아니죠. 천차만물인거예요. 엄청나게 큰 도를 얘기하는 데, 예를 들어 지구를 알아야 되는데 여기 계신 분은 아프리카의 어느 한 부족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는 거예요. 그러구선 지구가 이렇다, 이렇게 말하면 안돼죠.

 

> 제가 지금 나눈 대화를 갖고 전체라고 생각하지는 않을께요.


> 또 내가 도가 높지 않고 전념을 못해서 그렇지, 도가 높은 사람은 개인적인 거 전혀 없어요.

 

> 전념하시지 못하는 이유는 뭐예요?


> 확실히 뭐다, 이거다 이런 게 있어야 하는데

 

> 방금은 분명한 걸로 말씀하셨잖아요.


> 아직 깨달은 바가 적으니까요. 저 말고 딱 깨달은 사람이랑 말하면 또 달라요.

 

> 도장 생활 오래하셨어요?


> 허허

 

결국 무심결에 그가 93년도에 입도했다는 걸 실토했다. 예상외였다. 무려 7년이 넘었다. 자신의 못남까지도 감추지 않는 것 자체가 또 하나의 경지일지 모르겠다. 그렇지만 난 그가 삼십대라는 사실에 그 구멍의 뿌리가 있으려니 짐작한다. 뭐랄까, 겸손이라고 하기는 허술해 보이는 것, 그러니까 그쯤되면 맘 먹은 대로 안되는 게 있다는, 뭐 그런, 약간의 포기하면서도 살 줄 아는 그런거? 이쯤이면 그와 나 사이의 샛길이 좀 더 넓어진 셈인데역시 짐작이려니 한다.

 

> 언제 선생 도가 완성되는 겁니까?


> 완성?

 

> 부족하다고 했잖아요.


> 그건 알 수 없어요

 

> 그래도


> 업보도 풀리고 뭐가 바뀌고 그래야 되는거지.

 

> 입도 하고 나서 그 전이랑 크게 바뀐 건 뭐죠?


> 달라진 건 많죠. 설명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지.

 

> 가장 중요한 건?


> 사람이 많이 달라졌죠.

 

> 지금 평온해 보이는데, 그 전에는 난폭했다는 걸까요?


> 그 전에는 내성적이었는데 외향적으로 바꼈죠. 과거지향적이고 부정적인 기운에 덮였었는데, 신명, 귀신 신에 밝을 명, 항상 자연은 전진하는 거니까 전진하는 기운만 있는거죠. 과거 따져봐야 소용없잖아요? 고칠거에요, 뭐할 거에요?

 

> 고민이 많은 사람이었다, 이거군요?


> 뭐 이젠 그럴 필요없으니까. 긍정적인 사고 방식으로 바뀐 거죠. 가장 정상적인 사람,
의를 갖추고 예를 갖추고 사람끼리 대화를 나누고 하는 극히 정상적인 인간으로 바뀐 거죠.

3. 한없이 작아져서 사라져라

 

 

> 포덕할 때 아니더라도, 주로 도 얘기만 하는 거 아니예요?


> 상황에 따라 다르죠

 

> 예를 들어서


> 개인적인 질문은 편견을 낳고 오류를 낳아요. 솔직히 생각해보세요. 도를 접하고 닦는 개인적인 경위라는 게 5백만이면 5백만가지가 다 있잖아요. 근데 그 각각을 얘기하면 오해를 낳잖아요.

 

> , 어디라구는 말 안할께요.


> 아니 할려면 어디라고 해야죠.

 

> 말씀하신 것처럼 오해를 살까봐요.


> 있는대로 얘기하면 돼죠. 친한 친구라면 개인적인 얘기도 할 수 있죠. 터놓고 내가 힘들고 어려운 게 뭐다, 뭐가 좋더라, 이런거 얘기할 수 있죠. 그렇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객관적인 얘기밖에 못해요. 세상이라는게 껍데기밖에 안돼잖아요. 껍데기만 보고 판단할 수 있거든요. 김대중 욕 막 했던 사람이 김대중 대통령 만나고 오면 아무 얘기 못합니다. 감화가 된거죠.

 

갑작스럽게 현실에 대한 발언이 튀어나왔다. 그로서는 일종의 비유에 불과했겠지만, 그 틈을 놓칠새라 엉뚱한 질문 하나를 던진다.

 

> , 선거되면 투표도 해요?


> 지난 번엔 바뻐서 못했어요.

 

> 속세에 대해서 관심이 없어서는 아니구요?


> 선거 하라고 하죠. 투표는 하죠.

 

> 그럼 관심도 갖고 계신건가요?


> 뭐 솔직히 내 코가 석자니까, 별로 관심은 없죠. 내 일 하기도 바쁜데.

 

> 정치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다는 거군요?


> 설사 같은 도인끼리도 내 할일이 뭐다, 가령 교정부다 선전부다 하면 자기 일만 하죠. 서로 간섭할 시간도 없고.

 

이 사람, 여전히 눅눅치 않다. 풀어졌다 싶으면 금새 자기를 잠근다.

 

> 직장생활도 하시는데, IMF라든가 경제라든가 이런 얘기도 하세요?


> 경제요?

 

> 종교가 뭐든 생활에 관련된 경제 문제란 게 있잖아요.


> 신문 보죠. 아침에 신문 와요. 텔레비젼도 보고.

 

> 신문은 뭐 보세요?


> 자기 관심 있는 거 보죠. 다른 사람들은 야구도 보고 그러는데. 전 원래 도 닦기 전부터 스포츠에 관심이 없었어요. 정치도 그렇고. 도인 중에는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도 있고, 정치에 관심 있는 사람도 있고 그렇죠. 박찬호, 박세리 어쩌구사실 나도 교화를 하다 보면 그런 데 관심이 있어야 돼요. 좀 그렇죠. 사실 박세리가 누군지도 몰랐는데하하

 

> 텔레비젼은?


> 보죠. 허준 정도 가끔 봐요.

 

그는 몇번이고 강조를 했다. 개인적인 게 있어서는 안된다는 거였다. 그렇지만 그 스스로 빗장을 걸었을 뿐, 나는라는 개인을 보고 있었다. 깨끗하게 빨아 입은 체크 무늬의 잠바, 권색 양복 바지, 흰 운동화. 빨래는 어떻게 할까? 오늘 아침 식사 당번은 누구였을까? 오늘 그가 도장을 나설 때 누가 인사를 했을까? 그가 부인하면 할수록 난, ‘라는 개인이 보고 싶어진다. 정말 그의 생각처럼, 문득 어느 순간가 사라질 지 수도 있는 걸까?

 

> 예전에는 산 속에서 도를 닦았다잖아요. 요즘엔 이렇게 생활 속에서 도를 닦는 건데요, 여가생활 같은 건 없어요?


> 취미같은 거 없어요. 만나서 얘기하기도 바쁜데.

 

> 너무 무색무취한 거 아니에요? 그러면 젊은 학생들이랑은 얘기하기 곤란하지 않나?


> 그러니까 신문도 보고 사회 돌아가는 거 얘기하죠.

 

> 신문 중 어느 면을?


> 그냥 다 봐요. 정치에서 스포츠까지 그냥 무심하게 봐요. 내일 모레 남북정상회담 하는구나, 린다 김이 어쩐구나, 코스닥이 유행이구나 하면서두루 두루 무심히 봐요.

 

> 증권은 하세요?


> 그런 거 안하죠. 도를 닦는 사람이 물질적인 거 신경쓰겠어요?

 

>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잖아요. 생명보험이나 저축은?


> 없어요, 그런거.

 

> 앞으로 어떻게 될 지 모르는데, 준비는 해 둬야 되는거 아닙니까?


> 생각해 봐요. 이 세상 천지가 도판인데.

 

> 그래도 필요할 때가 있잖아요.


> 만약 절박한 게 있으면 우리 모두 책임져요.

 

> 지금은 가정이 없으셔서 그럴지 모르지만, 가정이 생기면?


> 모르겠어요, 아직은.

 

> 지금 생활비는요?


> 그건 프라이버시죠.

 

> 그럼 어느 부분에 제일 많이 쓰세요? 개인적으로 쓸 때 말이예요.


> 개인적인 생활이 없으니까, 그렇게 쓸 때 없어요. 뭐 내가 지금 데이트 하는 것도 아니고 낚시 하는 것도 아니고 그러니까

 

> 즐겨하시는 음식은 있어요?


> 음식요? 하하하. 별 걸 다 물어보네.

 

> 그래도 어떤 걸 좋아하신다거나.


> 내 얘기 들으면 알잖아요. 난 도 닦기 전에도 굉장히 고지식하고 그래가지고다른 도인은 안 그래요. 그래서 내가 이렇게 도를 못 닦나봐요. 인간관계도 좁고

 

> 그러니까, 제 말이 그거잖아요. 다른 사람들이랑 얘기할 때 이런 거 저런 거 얘기할 줄 알아야 이야기 거리가 많이 생기잖아요. 지금 넘 융통성 없으니까, 저도 재미없잖아요. 이런 얘기 물어봐도 도 얘기만 하고, 저 얘기 물어봐도 도 얘기만 하고 그러니


> 넘 내가 고지식하게 도를 닦으니까, 사람도 없고. 근데 다른 도인들은 안 그래요.

 

> 잡기라고 해서 멀리 하지는 않아요?


> 그렇진 않아요. 어떤 하나에 미치잖아요? 그럼 좋은 거에요. 어떤 일에 능통하게 되는거죠.

 

> 그렇지만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로 재미없으신거 아니에요?


> 아뇨. 위로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여유가 있죠. 다 깨달았으니까 생각에도 여유가 있고. 다 알아버리니까 사람 다스릴 때도 말 한마디만 해도 다 알아듣게끔 하는데.

 

> 어떤 책을 즐겨 보십니까 그러면그러고 어떤 음식 즐겨하세요 그러면그러고


> 우리가 인제 개벽을 해야 된다고 하는데, 아직 개벽을 못해서, 하하하.

 

> 개인적인 개벽도 있군요?


> 성격을 개조하는 걸 말하죠. 그러니까 개벽을 잘하는 사람이 도를 잘 닦는다고 얘기하죠.

 

여기서 테입은 끝났다. 그러나 우리는 그 후로도 한참을 이야기했다. 나는 그의 고지식함을 끝끝내 물고 늘어졌고, 좀 더 다채로울 것을 권고했다. 생각해 보니, 그건 주제 넘는 말이었고, 나 자신에게나 필요한 말이었다. 그러나 한번 더 생각해 보니, 내 말은 틀렸다. 내 구멍의 뿌리는 아마도 어설픔에 있던 것이 아닐까? 내가 지금 개인이라는 이름으로 쌓고 있는 벽들이란 또 얼마나 초라한 것인가? 인간이 스스로를 개체로 느끼기 시작한 건 불과 몇 백년 전의 일 아니던가?

 

그는 마침내 어색한 상태에서 내게 입도를 권했고, 난 생각해 보겠다는 한마디로 위기를 넘겼다. 그는 못내 아쉬워 하는 것 같았고, 자신의 도가 여전히 부족하다고 절감하는 것 같았다. 그렇지만 이제 생각해 보니, 그가 그렇게 손해를 본 건 아닐게다. 그 이유를 분명히 설명하기는 힘들더라도 말이다.